중창단_다드림

  • 홈 >
  • 커뮤니티 >
  • 중창단_다드림
중창단_다드림
첫번째 이야기_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예배 인도자 임종문 2009-08-10
  • 추천 0
  • 댓글 1
  • 조회 1141

http://shinpyung.onmam.com/bbs/bbsView/42/3029846

본문의 전개에 앞서 미리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1. 여기서의 예배 인도자는 찬양 인도자의 개념과 같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견해로는 노래로서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은 하나님을 예배하는 행위의 한 모습이므로 찬양인도자는 곧 회중의 예배를 인도하는 것이기 때문에 찬양인도자는 예배 인도자와 같다 라는 견해에 동의합니다(어떤 곳에서는 예배 인도자와 찬양 인도자를 따로따로 규정지어 설명하기도 합니다).
2. 예배 인도자 학교와 컨퍼런스에서 보고 들었던 강의 내용 프린트물의 내용과 기록한 메모들을 바탕으로 다시 재구성하여 기록했습니다.
3. 저의 주관적인 생각이나 의견은 최대한 배제하도록 할 것입니다. 예배 인도자 학교와 예배 인도자 컨퍼런스 내용, 그리고 참고하겠다고 한 책의 내용들을 위주로 작성될 것입니다.

-------------------------------------------------------------------------------------------------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예배 인도자(예배와 한국적 예배 사역의 이해)

- 2005 다리놓는 사람들 예배 인도자 학교 첫째 강의 내용

- 강사 : 박종암 목사(한국 다리놓는 사람들 총무/예능교회 예배 담당 목사)

 

하나님은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예배자를 찾고 계신다. 하나님의 임재에 반응하고 하나님과 교제하며 그 반응과 사귐의 연장으로서의 예배의 삶을 살아가는 사람을 찾고 계신다. 하나님은 이런 사람을 통해서 자신의 영광과 계획을 드러내시기를 기뻐하시고 그를 통해 세상에 대한 자신의 계획을 알리시며 그를 통해 하나님의 나라를 세워 가신다. 어떤 훌륭한 예배 프로그램이나 적절한 예배 환경보다는 “예배하는 인격”을 찾고 계신다.

 

1. 예배의 의미

⑴ 제사로서의 예배 - 예배는 주님과의 관계회복이 일어나는 사귐이다.

⑵ 경배로서의 예배 - 예배는 하나님과의 만남에 대한 우리의 반응이다.

⑶ 섬김으로서의 예배 - 예배는 삶이다. 예배를 통해서 나타난 반응이 삶 속에서
                                           표현되어
야 한다.

2. 예배의 가치

⑴ 하나님과의 친밀감(창1:26-28)

인간은 하나님의 성품을 닮아 하나님과 친밀한 사귐을 누릴 수 있는 존재로 만들어졌다.

▶ 인간은 하나님의 생명과 사명으로 풍성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존재로 창조되었고 이 모든 축복과 특권은 바로 하나님과의 관계에 따른 사귐, 즉 예배에 원천이 있다.

기독교는 종교가 아니라 관계이다.(본 훼퍼)

⑵ 사귐의 회복과 예배의 원리

▶ 하나님은 범죄한 인간에게 예배를 통해 하나님과의 사귐의 길을 열어 주셨다. 그런 의미에서 예배는 인간의 종교행위를 위한 어떤 제도나 의식이 아닌 하나님과 인간의 친밀한 사귐을 위한 하나님의 아이디어이다.

▶ 구약과 신약을 통해 말씀하시는 예배의 원리

① 가인과 아벨의 제사(창세기 4:1-7)

- 가인에게는 하나님께 대한 믿음이 없었다. 그분이 어떤 분인지 제대로 이해함이 없이 예배와 예물을 드렸기 때문에 하나님은 그의 제사를 받지 않으셨다.

② 예수님과 사마리아 여인의 예배(요 4:21-24)

- 너희는 알지 못하는 것을 예배하였다.

- 나의 예배는 자기 편리적인, 자기 중심적인 예배가 아닌가?

- 예물이나 제물, 봉사를 받으시고 우리(사람)을 받으시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중심을 먼저 받으신다.

▶성경적인 예배의 가치

- 마 22:35-40

...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되는 계명이요 둘째도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자신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하나님의 가치에 사로잡혀라. 사람은 어떤 사물/개념에 사로잡혔을 때 그것을 예배하게 되어 있다.

② 세상을 품고 중보하며 나아갈 수 있는 예배자(중보자)를 원하시고 계시다.

 

***************

2005년 다리놓는 사람들 예배 인도자 컨퍼런스 강의 내용

“교회 안에서의 예배사역” - 라준석 목사(온누리 교회)

1. 예배를 사역이라 할 수 있는가? 통로가 되어서 하나님이 일을 하실 수 있도록 하는 것.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일.

2. 교회 안에서의 예배 사역은 교회 밖의 삶과 연결된다. 예배 사역의 파워는 삶에 달려 있다.

3. 영향력은 존재이다

4. 예배의 회중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회중에 맞는 다양한 contents가 필요.

5. 예배 사역의 성패는 팀웍에 달려 있다.

- 팀원 각자의 자존감이 있어야 함

- 자신에게 주어진 달란트에 대한 자존감을 가져야 함

- 상대방에 대한 존중감.

- 팀의 색깔을 결정해야 함(대상, 팀원의 장점, 예배의 전체적인 틀을 종합적으로 생각)

6. 리더들과의 관계 - 대상에 맞는 접근방법.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도록

7. 예배사역의 평가기준 - 자신의 기준에 따라 평가하지 말기. 최선을 다했으면 그것으로 OK.

8. 예배사역의 전투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① 예배사역의 영성은 “줄감기”에서 시작된다(이 말은 예배준비를 위해 마이크 라인을 설치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예배 후 모든 것을 마무리 하는 일들을 말합니다).

② 정기적인 예배 현장이 있어야 한다.

9. 예배사역의 key는 아버지의 마음을 기쁘시게 하는 것이다.

10. 전도예배는 진정한 예배인가?

- 믿지 않는 사람이 예배할 수 있도록 인도할 수 있는 예배가 강력한 예배이다.

    추천

댓글 1

  • 임종문 2009.8.9 22:55

    한국적 예배사역에 대한 내용은 무척 내용이 길어서 옮기지 못했습니다. 혹시 궁금하신 분이 있으시면 말씀하세요..^^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두번째 이야기 - 예배 임종문 2009.08.15 0 921
다음글 연재 안내 임종문 2009.08.05 0 790